본문 바로가기

나와 함께 영어공부 해볼래???/생수다

(EBS.킹목달.생수다) 조동사 can

(EBS.킹목달.생수다) 조동사 can


오늘은 조동사 can에 대해 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.

조동사는 동사 앞에 위치하여 동사의 의미를 더하는 역할을 합니다.

I can ride a horse. 나는 말을 탈 수 있어요.

조동사 다음에는 항상 동사원형이 옵니다.

여기서 '타다'의 의미로 동사 ride가 쓰였는데요. 차를 자신이 운전하는 경우는 보통 drive를 씁니다.

그리고 남이 운전하는 걸 탈 때는 ride를 사용합니다.

대중교통도 마찬가지죠.

그래서  ride in[on] a plane하면 '비행기를 타다'입니다.

아차!!! 자전거의 경우는 직접 운전한다고 해도 ride를 쓰셔야 합니다.

아마도 말타는 것과 자전거 타는 것이 비슷해서 그런 듯 해요.

ride라는 단어가 원래는 말을 타다에서 온 말이잖아요!!! ㅎㅎㅎ ㅋㅋㅋ

I can solve a Rubik's Cube in one minute. 나는 1분 만에 큐브를 맞출 수 있어.

여기서 큐브를 맞추다는 표현으로

동사 solve[salv]가 쓰였습니다. 

solve에는 퍼즐을 맞추의 의미도 있으니까 꼭 알아두세요!!! ㅎㅎㅎ

Rubik's Cube[rúːbik(s)]는 상표명으로 루빅큐브 즉 6면체의 색 맞추기 퍼즐을 말합니다. 

헝가리의 건축 디자이너 E. Rubik(1945- )이 고안했다고 하네요. ㅎㅎ

I can speak to three languages. 나는 3개 국어를 말할 수 있어요.

여기서,

speak는 무엇이건 한 마디라도 말하는 것부터 정식 연설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두 전달에 대하여 쓰입니다. 

누군가가 단 한 마디 Go!라고 해도 He has spoken.이 되고 3시간 강연해도 He spoke for three hours.가 됩니다.

converse의 경우는, 의견 교환의 대화를 말합니다.

◇ We are conversing in the kitchen. 우리는 부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.

그리고, talk는 듣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말을 뜻하지만, 때로는 내용이 시시한 발언에도 사용됩니다.

◇ I want to talk to you. 네게 할 이야기가 있다.

그럼 계속해서 묻고 답해 볼까요???

What can you do? 너는 무엇을 할 수 있니?

I can verify your departure time. 내가 너의 출발 시간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.

What can you do? 무엇을 할 수 있니?

I can move the sofa alone. 나는 소파를 혼자 옮길 수 있어요.

What can he do? 그는 무엇을 할 수 있니?

He can play five musical instruments. 그는 악기를 5개나 연주할 수 있어요.

What can he do? 그는 무엇을 할 수 있니?

He can build his own desk. 그는 그의 책상을 만들 수 있어요. 

여기서!!! 한 가지 알아 두실 점이 있는데요...

가구를 만들 때는 make 보다는 build를 사용합니다. ^^

그리고 여기서, his desk가 아니라 his own desk가 쓰였는데요...

own[oun]은 소유격 다음에서 더욱 더 그 말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 되는 형용사 입니다.

즉 여기서는 '그 자신의 책상'이라는 뜻이 되겠죠???

What can he do? 그는 무엇을 할 수 있니?

He can build muscle easily. 그는 쉽게 근육을 키울 수 있어요.

여기서 키운다라는 의미로 동사 build[bild]가 쓰였습니다. 

build가 '건축하다, 짓다'의 의미 말고도 '근육같은 근 조직을 키운다'는 의미가 있다는 것!!!

꼭 기억해 두세요!!! ^^

What can she do? 그녀는 무엇을 할 수 있니?

She can swim like a fish. 그녀는 물고기처럼 수영할 수 있어.

What can she do? 그녀는 무엇을 할 수 있니? 

She can make delicious pasta. 그녀는 맛있는 파스타를 만들 수 있어요.

What can you do? 무엇을 할 수 있니?

I can arrange meetings. 저는 회의를 잡을 수 있어요.

What can she do? 그녀는 무엇을 할 수 있니?

I can tell us the best route. 그녀는 우리에게 가장 좋은 길을 알려줄 수 있어요.

What can you do? 무엇을 할 수 있니?

I can prepare the packets. 저는 소포를 준비해 줄 수 있어요.

What can you do? 무엇을 할 수 있니?

I can check on the status. 저는 상태를 점검할 수 있어요.

What can you do? 무엇을 할 수 있니?

I can pick up the products. 저는 물건들을 가져와 줄 수 있어요.

What can she do? 그녀는 무엇을 할 수 있니?

She can go on the business trip. 그녀는 출장을 갈 수 있어요.

여기서 business trip은 '출장, 사업상 여행'을 말합니다.

What can you do? 무엇을 할 수 있니?

I can tell the difference. 나는 차이점을 말 해줄 수 있어.

What can you do? 무엇을 할 수 있니?

I can make it happen. 나는 그것을 일어나게 만들 수 있어.

What can she do? 그녀는 무엇을 할 수 있니?

She can run 100 meters in 14 seconds. 그녀는 100미터를 14초에 달릴 수 있어.

What can she do? 그녀는 무엇을 할 수 있니?

She can organize the presentation. 그녀는 그 발표를 준비 할 수 있어.

What can she do? 그녀는 무엇을 할 수 있니?

She can handle the situation. 그녀는 그 상황을 잘 처리할 수 있어.

조동사 can 이제 좀 감이 오시나요? ㅎㅎㅎ


수다가 되는 그 날까지,

생수다는 늘 함께 합니다.

그럼 다음시간에 또 뵈요. ^^




#EBSlang, #킹목달, #생수다, #영어회화, #크리스탈킴, #Crystal Kim

(출처) EBSlang