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나와 함께 영어공부 해볼래???/생수다

(EBS.킹목달.생수다) I make him~, He make me (사역동사 make)

(EBS.킹목달.생수다) I make him~, He make me (사역동사 make)


오늘은 사역동사 make에 대해 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.

What did you do? 어떻게 했어요?

I made him change the reservation. 나는 그가 예약을 변경하게 시켰어요. 

change reservation [ʧeindʒ rèzərvéiʃən]은 '예약을 변경하다'라는 표현입니다.

※ [누구는][시키다][누군가가][~하도록]

여기서 잠깐!!!

사역동사 make가 쓰인 문장에서는, 반드시 동사의 원형이 쓰인다는 것!!!

절대!!! 잊지 마세요!!!

그럼 계속해서 묻고 답해 볼까요? 

What did you do? 어떻게 했어요?

I made her call back all the customers. 나는 그녀가 모든 고객들에게 답신 전화를 하도록 시켰어요.

all the customers [ɔːl ðə kΛstəmərs]은 '모든 고객들'이란 뜻입니다.

call back [kɔːl bæk]은 '답신 전화를 걸다'란 뜻입니다.


What did you do? 어떻게 했어?

I made her review the files once more. 나는 그녀가 그 서류들을 다시 한 번 검토하도록 시켰어요.

once more [wʌns mɔːr] '한 번 더'란 표현입니다.

그리고 review the files [rivjúː ðə fail]는 '서류들을 검토하다'란 의미입니다.


What did you do? 어떻게 했어?

I made him wait one more day. 나는 그가 하루 더 기다리게 시켰어요.

one more day [wʌn mɔːr dei]는 '하루 더'란 표현입니다.


What did you do? 어떻게 했어?

I made my assistant stay late last night. 나는 내 조수를 어제 밤늦게까지 회사에 남게 시켰어요.

assistant [əsístənt]는  조수라는 뜻입니다.

stay late '늦게까지 남다'란 의미입니다.

What did he do? 그가 어떻게 했어?

He made me pay for it. 그는 내가 돈을 내도록 시켰어요. 

[누구는][시킨다][내가][~하도록]

pay for it은 '그것을 지불하다, 그것에 돈을 내다'란 의미입니다.


What did he do? 그가 어떻게 했어?

He made me come back for a follow-up visit. 그는 나에게 사후 방문으로 다시 오게 시켰어요.

follow-up visit는 '뒤이은 방문, 사후 방문'을 뜻합니다.


What did he do? 그가 뭘 했나요?

He made me apologize for what I sad. 그는 내가 말 한 것에 대해 사과하게 했어요.

what I said는 '내가 말한 것'이란 표현입니다.

apologize for는 '~에 대해 사과하다'란 의미입니다.

여기서 apologize에 대해서 잠깐 얘기해 보면요,

apologize to ~ 하면 뒤에 사람, 즉 사과대상이 나오면서, ~에게 사과를 하다라는 의미가 되구요...

apologize for ~ 하면 뒤에 사건, 즉 사과할 내용이 나오면서, ~에 대해 사과를 하다, ~을 사과하다라는 의미가 됩니다. 

 

What did she do? 그녀가 뭘 했나요?

She made me wear this funny outfit. 그녀는 내가 이 우스꽝스러운 옷을 입도록 시켰어요.

What did she do? 그녀가 뭘 시켰나요?

She made me watch every episode of the show. 그녀는 내가 그 쇼를 매회 보게 했어요.

사역동사 make가 들어간 문장도 생각보다 쉽죠?

강압적인 뉘앙스가 들어간,

다소 쎈 표현이지만,

알아두시면 여러모로 좋으실 거예요. ㅎㅎㅎ


수다가 되는 그 날까지,

생수다는 늘 함께 합니다.

그럼 다음시간에 또 뵈요. ^^




#EBSlang, #킹목달, #생수다, #영어회화, #크리스탈킴, #Crystal Kim

(출처) EBSlang